이 닦을 때 헛구역질을 예방하는 노하우

이 닦을때 습관적으로 헛구역질을 하고 있진 않아요? 습관적인 헛구역질은 ‘이런’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 “이렇게”하면 헛구역질을 줄이고 건강한 양치습관을 가질 수 있습니다.

Pixabay로부터 입수된 Natalia Ovcharenko님의 이미지 입니다.

헛구역질의 원인과 습관

양치 시 헛구역질은 습관이 될 수 있습니다. 일부 사람들은 헛구역질이 시원한 느낌을 준다고 느껴, 일부러 유도하기도 합니다. 그러나 이러한 습관은 오히려 헛구역질을 더 자주 유발할 수 있습니다. 심지어 심한 헛구역질은 위산 역류를 초래할 위험도 있습니다.

헛구역질과 위산 역류의 관계

위산 역류는 식도로 위산이 역류하는 현상을 말합니다. 반복적인 헛구역질은 위산 역류로 인한 역류성식도염을 발생시킬 수 있어, 주의가 필요합니다.

구역 반사 메커니즘 이해

양치 시 칫솔이 혀 뒤쪽을 자극하여 인두가 수축하고 혀가 위로 올라가면서 헛구역질이 발생합니다. 이 반사는 설인신경에 자극이 가해질수록 더 자주 발생합니다. 헛구역질을 유발하는 주된 원인 중 하나입니다.

심한 헛구역질의 예방법

심한 헛구역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칫솔의 크기와 사용 방법에 주의해야 합니다. 작은 칫솔 머리를 사용하고 부드럽게 문질러주는 것이 좋습니다. 입을 과도하게 벌리지 않는 것도 중요한데, 크게 벌리면 혀 뒤쪽 조직이 자극받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. 혀를 닦을 때도 갑작스럽게 깊이 밀어 넣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.

혀 클리너와 치약의 활용

혀 클리너를 활용하는 것도 헛구역질을 방지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. 하루 1~2회 혀 클리너로 부드럽게 긁어내고 물로 입안을 헹구면 됩니다. 물론, 힘을 너무 줘서는 안 됩니다. 치약을 선택할 때는 향과 알갱이 함량을 고려하여 덜 자극적인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. 계면활성제가 많이 들어간 치약은 구역 반사를 일으키기 쉽기 때문입니다.

요약

  1. 작은 칫솔 머리를 사용하고 부드럽게 문질줍니다.
  2. 입을 과도하게 벌리지 않습니다.
  3. 혀를 닦을 때 갑작스럽게 깊이 밀어 넣지 않도록 주의합니다.
  4. 칫솔보다는 혀 클리너로 하루 1~2회 부드럽게 긁어내고 물로 입안을 헹굽니다.
  5. 치약은 향과 알갱이 함량을 고려하여 덜 자극적인 제품을 선택합니다.